5만원 전후의 미들타워 케이스를 살펴보겠다. 
먼저 LP형 케이스를 살펴봤어야 하지만 개인적으론 비추천하는 형태이므로 그냥 넘어갈 생각이다.
굳이 이유를 들자면 두께가 얇다는 것(10㎝ 정도) 외엔 기능상 모든 면에서 뒤떨어지는 케이스이기 때문이다.
(미들타워를 세로로 절반으로 쪼갠 크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체감 크기는 슬림과 미니타워보다 크다)
부품호환성도 떨어지지만 무엇보다 쿨링과 소음에 매우 취약하므로 가급적 사용하지 않기를 권한다.

케이스라면 2만원 정도의 가격을 지불하는 게 보통인데, 내가 눈이 높은 건지 아니면 그동안 꽤 많은 케이스들을 봐와서 그런 것인지 몰라도 저가형은 벗어나야 그나마 케이스 본연의 구실을 하는구나 하고 생각하게 된다.
쿨링, 소음, 진동 등 컴퓨터 사용 환경을 생각하기 시작하는 가격대이기 때문이다.
하기야 비쌀수록 좋은 물건인 게 당연하거늘, 괜한 소리를 하는지도 모르겠다.

케이스는 같은 규격이라도 비쌀수록 크기가 커지는 경향이 있다.
높은 호환성이 담보되어야 한다고 할까, 가격적으로 부품의 포장재 정도의 취급을 벗어나는 이상 최대한 다양한 종류의 부품을 담아낼 수 있어야 하니까.
쿨러나 그래픽카드는 크기가 제각각이고, 많은 수의 HDD를 사용하는 사람도 있으니 말이다.
기본적인 구성을 뛰어넘어 각자의 입맛에 맞는 평범하지 않은 세팅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슬슬 어필할 만한 가격대이다.

내부 부품들이 바뀌더라도 케이스는 계속 쓰려는 사람들은 고가의 케이스를 찾곤 한다.
케이스도 돈을 들여야 하는 고급 부품으로 취급받는 셈이다.

아무튼 이번 글에서 할 말은 아니었지만(사실 전체를 놓고 보면 5만원짜리 케이스도 비싼 건 아니기에) 비싼 케이스는 뭐가 다른가를 궁금해 하는 사람도 있을 거 같아서 적어 보았다.

이제 몇몇 케이스를 찾아보자. 사진과 정보는 다나와(www.danawa.com)를 참고하였다.

 



1) CORE 크레이지 / 35,922원 / 180*472*485 (폭*높이*깊이, 단위㎜)
저가형과 다르게 내부 도색이 되어 있어 깔끔하고 120㎜팬 4개, 80㎜팬 2개가 기본 제공된다. 
하단 파워 장착 및 케이스 상단 배기가 적용되어 쿨링에 유용하다.
80㎜팬은 HDD를 직접적으로 쿨링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게 특이점이다. 두번째 사진의 붉은색 HDD가이드 밑부분에 설치된다.
중간 부분의 전면 베이를 포기하면 상당히 긴 고가의 그래픽카드도 장착 가능하다. 가성비가 뛰어난 모델.



2) 잘만 Z9 Plus / 68,339원 / 207*464*504
쿨링 용품으로 유명한 잘만 사의 제품이다.
전면부 온도센서와 그 아래 2개의 팬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팬컨트롤러가 특징적이다.
120㎜팬 4개가 장착되어 있으며 측면의 넓은 타공망과 투명 아크릴로 쿨링 및 튜닝 효과가 적용되었다.




3) 3Rsystem L-1200 브이렉스 / 76,868원 / 220*463*505
3Rsystem의 고가형 미들케이스.
이 회사 케이스의 특징은 뭐니뭐니해도 하드디스크 노이즈킬러이다. HDD의 소음 및 진동 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상단 부분엔 4개의 팬을 조절할 수 있는 팬컨과 USB 3.0 포트 2개가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사진으로 다 담을 수 없어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비싼만큼 굉장히 실용적인 제품.


이 외에도 많은 제조사들이 있고 더 많은 제품 및 자세한 스펙은 다나와 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고가의 케이스일수록 회사별 특수한 아이디어가 적용되어 있다.
각자가 중요시하는 부분, 마음에 드는 부분에 따라 제조사에 대한 선호도 달라질 것이다.
또한 점차 기능적, 튜닝적인 요소가 부각되므로 상대적으로 디자인적 측면에선 소홀할 수 있다.
아무래도 작고 예쁜 케이스와는 다들 거리가 있기 때문이다. 여자들에겐 말 그대로 '아오안'인 제품들일수도 있겠다.

하지만 기대하시라. '더' 비싸지면 기능적인 측면은 물론이고 모두의 눈을 사로잡을 만한 모델도 있으니 말이다.
(너무 비싸서 언제 포스팅될진 모르겠다- _-)

Posted by 센테너리
,